인사말

한국생체재료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home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학회장 선경

존경하는 한국생체재료학회 회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2016년 병신년이 지나고 새로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17년은 붉은 닭의 정유년입니다. 닭 울음이 새벽을 알리는 것 처럼 올해는 또 다른 새로운 세상의 시작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우리 한국생체재료학회는 1996년 창립 이래 이제 20년이 갓 지난 기간에도 불구하고 초창기 학회 임원님과 회원님들의 부단한 노력과 헌신적인 봉사를 바탕으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크게 성장하여 이제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잘 알려진 주목받는 학회가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작년에는 5월에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된 세계생체재료학회(WBC) 회의에서 WBC 2024개최지로 한국이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룬 바 있으며, 또한 소중한 학회 자료인 20년사 백서가 출간되기도 했습니다.

학회 창립 20주년을 넘어서는 첫해인 올해는 이제 새로운 패러다임의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보다 많은 시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중대한 때에 저에게 학회의 회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아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회원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 한층 더 성숙된 학회 운영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올해에도 변함없는 회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격려,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올해 학회는 지난 20년간 쌓아온 노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1
우리 학회의 글로벌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세계적인 학회로 발전하고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국내 지회는 이미 결성되어 있어서 더욱 활발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며, 특히 국제화를 위해 미주 지회를 새로 설립할 예정입니다.
2
작년에 유치에 성공한 WBC2024 조직위원회의 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한국-일본, 한국-중국과의 젊은 과학자 프로그램에 이어 더 확대하여 대만학회와도 Young Scientist Exchange Program (YSEP)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
춘계 학술대회의 프로그램을 보다 다양하고 유익하게 편성하고, 추계 학술대회는 명실공히 저명한 국제적인 전문가를 초청하여 학문간 교류 및 화합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더욱이 유관 타 학회와 공조하여 정기적인 하계 워크샵 등을 순번제로 공동 개최하는 것을 적극 추진하여 학회간 상생하도록 하겠습니다.
4
우리 학회의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올해는 회원 수를 크게 증대하여 초록 및 등록 건수를 늘리고, 기업체 후원금 유치에 의한 학회상 확대를 통하여 질적 및 양적 성장을 크게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학회지의 Scopus 및 SCI(E) 등재를 위해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5
우리 학회의 내실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가족같은 분위기의 참여하고 싶은 학회를 만들고 명예회장/고문을 우대하며, 운영시스템의 매뉴얼화와 수익사업의 회계처리 뿐만 아니라 특별위원회(여성과학자, 신진연구자 등) 및 Ph.D./MD와 기업체가 함께 참여하는 특정 소그룹 연구회를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회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지와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한국생체재료학회 회장   한 동 근